여성을 위한 부인과 클리닉

소변보는게 무서워지는
방광염

방광염이란 요도를 통해 들어온 세균에 방광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상대적으로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됩니다.
염증성 원인이 아니더라도 피곤함,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세균, 간질성, 결핵, 호산구 방광염으로 나뉘지만 대개 세균 방광염이며 증세가 나타나는 시기에 따라 급성 방광염과 성 방광염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증상

소변이 자주 마렵고 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잔뇨감이 남으며 소변을 참기 힘든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변에서 냄새가 나고 색깔이 흐리게 나타나며 배뇨통이 있으며 심할 경우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빈뇨
  • 잔뇨감
  • 배뇨통
  • 절박뇨
  • 야간뇨
  • 혈뇨
  • 통증

방광염 자가진단

• 하루 8회이상 소변을 본다.

• 소변에서 피가 보인다.

• 1시간에 1번정도 화장실을 간다

• 분비물이 증가하고 탁한 색이 있다.

• 소변을 볼 때 회음부에 통증이 있다.

• 소변의 색이 탁하고 냄새가 많이 난다.

• 소변을 볼 때 찌릿한 통증이 있다.

• 자주 아랫배에 통증이 있다. 소변을 봐도 개운하지 않다.

• 밤에 잠을 잘 때 소변을 보고 싶어서 자주 깬다.

4가지 이상 해당되신다면 방광염을 의심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방광염의 치료

단순 방광염의 경우, 3-7일 정도로 완치가 되며 치료 후에도 방광에 영구 장애가 남거나 후유증이 있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 01 충분한 수분섭취로 소변양을 늘려줌
  • 02 소변은 참지 않고 바로 보는 습관
  • 03 몸을 피곤하게 하지않는 습관
  • 04 면역력을 높여주기
  • 05 성관계 후 소변보기

심한 통증이 있거나 만성재발성 방광염의 경우 보조적 치료를 하거나 7일 이상의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종종 항생제를 한 두 번 먹고 증상이 좋아졌다고 본인이 약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1회 요법은 완치율이 감소하고 재발율이 증가하며 재발시 내성균이 생겨서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치료 에서 가장 주의할 점은 반드시 치료 전에 요검사를 하여야 하며 치료 후에도 요검사를 해서 완전히 치료가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방광염의 검사

소변검사로 검사 - 진단 - 치료까지 당일 신속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문진 및 신체검사
하복부를 누르면 아픈 것을 제외하면 특징적인 진찰소견은 없으나 간혹 여성의 질 입구, 요도에 이상이 있거나 대하가 심한 경우가 있으므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으로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는 반드시 정밀한 검진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변검사
소변 검사에서 백혈구의 유무를 확인 해야 하며 반복적으로 방광염에 걸리는 분은 반드시 소변 균 배양 검사를 함께 시행하여야 합니다.

방사선 검사
열이 나거나 옆구리가 아픈 경우, 적절한 치료에도 반응이 늦거나 재발하는 경우, 증상은 소실되었는데 계속 소변에서 염증 세포가 나타나는 경우 방사선 검사가 필요합니다.

내시경 검사
혈뇨가 심했던 경우 치료가 종료되면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